고객센터

고객센터

  • 2024-04-24 12:18
  • 조회수 151

50대 퇴직자가 반드시 성공할 수 밖에 없는 투자 방법

대한교육개발평가원장

경기가 많이 어려울 때,

재정적인 문제가 있을 때,

직장에 문제가 있을 때,

우리는 엄한 곳에 눈을 돌립니다.

뉴스나 SNS, 인터넷을 보면 마치 다들 비트 코인과 주식에 투자해서 부자가 된 것처럼 보이고, 부동산 투자를 잘해서 몇 억씩 손쉽게 돈번 것 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지금 나의 현실을 바라보며, '나도 저 사람들 처럼 투자로 돈 벌 수 있을거야'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여기 저기 휩쓸려 평생을 모아둔 돈을 부동산과 주식, 비트코인에 넣습니다.

 

과연 우리도 인터넷에 광고하는 사람들처럼 투자로 돈을 벌 수 있을까요?

 

뉴스 기사처럼, 나름 위험하지 않다고 생각이 드는 투자처에 투자를 하였다가, 평생을 모아둔 돈을 다 날려버린 분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뉴스 기사 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도 투자했다가 집안이 풍비박산난 분들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준비되지 않은 투자는 그저 도박과 다를바 없습니다.

 

나 자신에 투자하기

 

결국 우리는 성공하려면 '투자'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어디다 투자해야할지 모릅니다.

바로 '나 자신'에 투자해야 합니다.

피와 땀을 쏟는 노력 없이는 그 누구도 성공할 수 없고 큰 돈을 벌 수 없습니다.

남들 다한다고 따라하는 주식투자, 부동산 투자가 아니라 나 자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투자를 해야 합니다.

나 자신에 대한 투자는 원금 손실이 없습니다. 그저 성장할 뿐입니다.

나의 스펙, 나의 이력과 경력이 나의 경쟁력이 되고, 결국 나에게 큰 수익으로 돌아 옵니다.

잠깐, 저희 교육원생의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그 분은 50대 후반의 남성분이셨으며, 평생을 한 직장에서 일하신 분이였습니다.

외벌이로 두 아들을 키우며 넉넉치는 않았지만 부족함 없이 가족을 부양하였습니다.

시간이 흘러, 정년은퇴가 얼마 남지 않게 되었습니다.

아직 충분히 더 일할 수 있었지만, 회사는 기다려주지 않았습니다.

앞으로의 미래가 막막하였습니다.

그 분은 퇴직금과 그 동안 모아둔 돈으로 집 앞에 작은 프랜차이즈 식당을 할까, 아니면 빚을 내 작은 상가하나를 살까 고민하던 중에 우연히 저희 교육원에 오셨습니다.

그 분과 몇마디 나눠보았습니다.

그 분은 한평생 가족을 위해, 회사에서 좋아하지도 않는 일을 스트레스 받으면서 하셨는데 은퇴한 후에도 그저 막연하게 그 동안 모아둔 돈을 사용하신다는 것이 마음이 아팠습니다.

사실 그 분은 커피에 참 관심이 많으셨습니다.

믹스 커피만 마시다가 우연히 한 카페에 들어가서 마신 커피가 맛이 좋고, 향이 좋아 커피에 매력에 빠지게 되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토요일 아침마다, 직접 커피를 내려 마시는 것이 그 분의 취미 중 하나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그 분께 커피 전문가, 즉 바리스타가 되보시는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앞으로 남은 인생은 본인이 하고 싶은 일, 재밌게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그렇게 그 분은 저희 교육원에서 SCA협회공인트레이너의 지도 아래, 스페셜티 커피 관련 바리스타 공부를 하셨으며, 자격증을 취득하셨습니다. 교육원에서 제공하는 실무 교육도 꾸준히 들으면서, 그 분은 SCA커피바리스타 전문가가 되셨으며, 현재 작은 카페에서 바리스타로 일하고 계십니다.

처음 뵈었을 때와 달리, 카페 안에서 커피를 다루는 그 분의 표정을 정말 밝았고, 행복해 보였습니다.

그 분은 저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일하는게 이렇게 즐거울 줄 몰랐습니다. 회사 다닐 때는 아침에 눈을 뜨면 회사 가기 싫어 너무 끔찍하였습니다. 지금은 다릅니다. 카페에 출근하여, 제가 만든 커피를 맛있게 드시는 고객들을 볼 때 정말 행복하고 기분이 좋습니다. 이런 기회를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 분은 남들처럼, 막연하게 잘 알지 못하는 곳에 투자한 것이 아니라, 자기가 좋아하는 일에 투자하셨고, 자기의 가치를 올리셨습니다.

그리고 노후를 행복하게 보내고 계십니다.

우리는 슬프지만 평생 일해야 합니다.

다들 노후를 준비하라고 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차라리 저는 노후에도 일할 수 있도록 자신의 가치를 올리는 일을 하라고 말합니다.

전 그것이 자격증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격증은 나의 가치를 증명하는 수단입니다.

 

오늘도 나 자신에 투자하여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이 만나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