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고객센터

  • 2024-05-27 15:14
  • 조회수 28

카페 창업... 커피 바리스타 자격증은 필요 없을까?

대한교육개발평가원장

coffee-791045_1280.jpg

최근 창업에 관심이 많은 40대 50대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은퇴 후 모아둔 돈을 가지고 제 2의 삶을 위해 창업을 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창업에 대한 불안함 때문에 은퇴 전 미리 창업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현재 다니는 직장을 유지하면서 다른 일을 하려면, 그 일이 관리도 편해야 하고 내가 없어도 무난히 잘 돌아가야 합니다. 그렇기에 대부분의 분들이 편의점 혹은 카페를 하나 차리고, 오토로 주인없이 아르바이트생만으로 운영하기를 원합니다.

편의점은 특성상 24시간을 운영을 해야하기 때문에 야간 알바도 구인해야하는 점이 까다롭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분들은 카페 창업을 다들 고려하고 있습니다.

특히 요새 많은 프랜차이즈 카페들이 생겨났기 때문에 관리도 더욱 수월해 졌습니다.

카페 자리만 잘 잡는다면, 수익도 쏠쏠하게 나옵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카페가 자리를 잡는다면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내려놓고 카페에서 나온 수입만으로 여유롭게 살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프랜차이즈 카페를 운영하실 때 생각하시는 것이

'과연 커피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을까' 입니다.

프랜차이즈 카페에서 나오는 다양한 메뉴들도 레시피 교육을 받으면 되는 것이고 어차피 아르바이트생을 써서 카페를 운영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커피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됩니다.

퇴근 후 직접 커피바리스타 교육장을 가서 연습도 해야하며, 이론 공부도 해야합니다.

또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분들이 그냥 커피바리스타 자격증 없이 그냥 카페를 차리십니다.

그러나, 저는 자격증 없이 카페를 차리는 것을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SCA커피바리스타 다른 카페들과 차별점을 만들다

물론, 프렌차이즈 기업에서 커피 메뉴 제조법을 알려주며, 커피 머신 사용법에 대해서도 간략히 설명해 줍니다. 그리고 아르바이트생들이 직접 커피를 제조할 것이기 때문에 굳이 나는 자세히 알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 것입니다.

 

그러나, 아시다시피 절대 카페는 생각한대로 원활하게 운영되지 않습니다.

꼭 한타임씩 아르바이트생이 나오지 않아, 대신 카페에 가서 자리를 지켜야할 경우도 있습니다.

프렌차이즈 기업에서 알려준대로 커피를 만들어도 그 맛이 안나옵니다.

커피도 다같은 커피가 아닙니다. 커피 콩에 따라, 또 원하는 풍미에 따라 추출시간, 커피 사용량이 다릅니다.

이것을 알고 커피를 추출하는 것과 모르고 그냥 추출하는 것은 천지차이입니다. 그렇기에 커피 바리스타 자격 강의를 통해 보다 나은 커피를 만들어 소비자들과의 신뢰를 지킬 수 있습니다.

또한, 커피바리스타 취득을 통해 보다 카페 관리가 수월해 집니다.

커피 머신 관리 방법이나, 커피콩의 종류를 알 수 있어 그저 프랜차이즈 기업에서 주는대로 커피를 받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 좋은 커피콩인지 아닌지 선별하며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요새 스페셜티 (Specialty) 커피를 많이 선호하고, 기업들에서도 스페셜티 커피만을 사용하는 곳도 있습니다.

이때 스페셜티에 대한 정의를 설립하고 교육을 담당하는 SCA 협회의 공인 바리스타 교육을 듣는다면 더욱 더 스페셜티 커피를 잘 활용하여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다른 카페와 다르게 커피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한 사장님이 카페를 운영한다고 하면 소비자분들께 더욱 신뢰를 줄 것입니다.

저희 교육원에서는 현재 무료로 SCA 공인바리스타의 스페셜티 커피바리스타 자격증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CA 관련 자격증은 SCA 공인 바리스타만이 줄 수 있습니다.

다른 곳에서 제공하는 커피 바리스타 자격 강의와는 다르게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어, 언제든지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 바리스타로서 꼭 알아야할 내용만 압축적으로 다루기 때문에 이 강의 하나로 전반적인 커피의 세계를 느낄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도전하세요.